목동연세병원
   
로그인 즐겨찾기
 

Content on this page requires a newer version of Adobe Flash Player.

Get Adobe Flash player

> 비수술적치료 > 어깨통증클리닉
어깨 회전근개파열
어깨에는 어깨뼈를 덮고 있는 네 개의 근육이 합쳐져서 하나처럼 된 회전근개라는 힘줄이 있습니다.
이 회전근개가 외상이나 혈액순환장애 등으로 손상을 입어서 나타나는 질환을 회전근개질환이라고 합니다.
심한 운동 후에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은데, 통증과 함께 어깨를 움직이기 힘들며, 밤에 통증이 심해지기
때문에 자다가 잠을 깨게 됩니다. 환부를 눌렀을 때의 통증과 특정한 방향으로 관절을 움직일 때 통증이
발생하는 지 여부, 점액낭 부위에 국소마취제를 주사하여 증상이 감소하는 정도를 관찰하여 진단합니다.
오십견
오십견은 어깨관절의 관절낭이 퇴행성 변화를 겪으면서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으로 유착성 관절낭염이라고 하며, 어깨가 얼어붙은 것처럼 움직일 수 없다 하여 '동결견'이라고도 합니다.
어깨부위가 쑤시고, 팔을 올리고 내리고 펴는 동작이 제대로 되지 않는 등 어깨 관절 운동에 제한이 따릅니다.
원인
어깨 관절의 퇴행성 변화와 관련이 있으며, 당뇨, 갑상선 질환, 결핵 등과 같은 전시성 질환, 어깨 근육이나 인대의 염증, 파열등으로 다양하고, 드물게 확실한 원인이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40~70대의 연령층에서 주로 발생하며, 50세 이상이거나, 당뇨병이 있으면 발병 위험이 5배 이상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부상이나, 외상 등으로 어깨 관절을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거나, 어깨관절에 지나친 스트레스를 받게 되어 퇴행성 변화가 급속히 진행되는 경우에는 젊은 층에도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특히, 어깨관절충돌 증후군은 오십견과 증상이 비슷해 오인하는 사례가 많아 주의가 필요합니다.
치료
소염제나 근육이완제 등 약물 치료나 주사 요법이 주로 사용되는데, 상태에 따라 통증이 심한 동안엔 관절내 주사투약으로 염증을 가라앉히고, 통증이 줄어들면 운동 치료를 하게 됩니다.
운동치료
아픈 쪽 손에 추 역할을 할 수 있는 물건을 쥐고 허리를 숙인 상태에서 팔에 힘을 빼고 앞뒤로, 또 크게 원을 그리는 운동이나 손가락을 벽에 대고 걷듯이 올라가도록 하는 운동이 기본적입니다.
어깨관절충돌증후군
원인
어깨관절충돌증후군은 관절의 퇴행성 변화가 시작되는 40세 이상, 라켓 사용 운동을 즐기는 사람, 높은 위치 의 선반, 찬장 같은 곳에 물건을 오르내리는 일이 많은 사람에게 흔한 질환입니다.
어깨를 들어올리는 근육이 뼈와 충돌하여 통증을 일으키며, 팔을 90도 정도 들어올릴 때 가장 통증이 심합니다. 증상이 약할 때에는 뒷주머니에 손을 넣거나 손을 뻗어서 물건을 집을 때 따끔한 통증이 나타나고, 심해지면 밤에 아픈 쪽으로 누울 때 통증으로 숙면이 어려울 정도가 됩니다.
치료
관절조영술, MRI를 통해 진단하며, 약 3~4개월 물리치료를 하게 됩니다.
석회화건염
원인
회전근개(어깨근육), 인대 주변에 돌이 생기면서 통증이 생깁니다.
원인은 분명하지 않지만 칼슘의 배출과정에 문제가 있어 석회가 생성되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치료
대체적으로 외래를 통해 부신 피질 호르몬 주사요법으로 간단히 치료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정확한 진단과 주사 치료가 필수적이며 입원하지 않고도 환치가 가능하며 치료후 2~3일이면 일상생활이 가능해집니다.
 
 

서울특별시 양천구 목동로 189 (구 : 신정동 994-5)
TEL : 02-2601-0052,0053 FAX : 02-2603-0001
목동연세병원 www.mokdongysh.com

  찾아오시는길  

사업자 등록번호 : 117-91-39761 COPYRIGHT(C) 2012 목동연세병원. ALL RIGHTS RESERVED.